쌉포인트
0P
< 목록으로

크로스핏이란 무엇인가? 10가지 육체능력을 극대화하는 운동방법론

M
관리자
2023.05.21
추천 0
조회수 1073
댓글 0

크로스핏이란 무엇인가? 10가지 육체능력을 극대화하는 운동방법론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요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크로스핏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크로스핏은 미국에서 시작된 운동방법론이자 피트니스 브랜드로, 10가지 영역의 육체능력을 골고루 극대화하려는 시도입니다. 크로스핏은 다양한 운동장비와 운동방식을 사용하여 매일 바뀌는 운동 프로그램을 따라합니다. 크로스핏의 장점으로는 재미, 기능성, 다양성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근 비대에 비효율적, 높은 가격, 기록 경쟁, 학습, 부상 등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크로스핏의 역사와 정의, 특징과 장점, 단점과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크로스핏의 역사와 정의

그레그 글래스먼과 첫 번째 크로스핏 박스

크로스핏의 창시자는 그레그 글래스먼이라는 사람입니다. 그는 어린 시절 체조 선수 생활을 하면서 틀에 박힌 운동방식이 아닌 자신이 관심 있던 다양한 운동을 섞어서 개인 운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동료들보다 상대적으로 골고루 발달하면서 훨씬 몸 상태가 좋아진 것을 경험했습니다. 성인이 된 후 트레이너 일을 하면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회원들에게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그만의 새로운 방식으로 트레이닝을 하면서 당시 일하고 있던 피트니스 센터에서 상당히 높은 매출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르치는 방식이 남들과는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해고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던 그는 자신의 회원들의 도움으로 작은 창고에서 자신의 체육관을 차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체육관 이름을 Cross-Fit이라고 했고 이후에 이는 하나의 운동 컨셉을 뜻하는 고유명사가 되었습니다.

10가지 육체능력과 지속적이고 다양한 고강도 기능성 운동

글래스먼은 본인은 80년대부터 이런 운동철학을 세우고 스스로 실천해 왔다고 주장하나 그가 첫 번째 체육관을 개장한 것은 95년, '크로스핏'이라는 이름으로 상표등록을 한 것은 2000년의 일이었습니다. 결국 크로스핏은 출범한 지 15년이 넘은 새로운 유행입니다. 그러나 그 성장속도는 주목할 만합니다. 첫 해엔 25개의 박스밖에 없었던 작은 프랜차이즈였으나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15000여 개에 달하는 크로스핏 정식등록박스를 거느린 업계의 기린아로 성장했습니다.

글래스먼은 크로스핏 헌장 (Crossfit Foundation)을 통해 크로스핏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렸습니다.

크로스핏은 어느 한 분야에 특화된 피트니스 프로그램이 아니다. 10가지 영역의 육체능력을 골고루 극대화하려는 시도이다. 이 열가지 능력에는 심폐지구력, 최대근력, 유연성, 협응력, 민첩성, 균형감각, 정확성, 파워, 스태미너, 속도가 들어간다. 덧붙여 이 10가지를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속적이고 다양한 고강도 기능성운동" 을 주문하고 있다.

쉽게 말해 하나만 할 줄 아는 외골수 대신 팔방미인 을 지향하며 팔방미인이 되기 위해 좋은 것은 가리지 않고 취하겠다는 뜻입니다. 스페셜리스트가 아닌 제네럴리스트를 꿈꾸는 피트니스계의 크로스오버, 그래서 크로스핏 (Cross + Fit)인 것입니다.

크로스핏의 특징과 장점

매일 바뀌는 WOD(Workout Of the Day)와 두 가지 운동방식

크로스핏에서는 매일 바뀌는 운동 프로그램을 따라합니다. 이 운동 프로그램은 WOD(Workout Of the Day)라고 부르며, 말 그대로 '오늘의 운동'이라는 뜻입니다. WOD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하나는 제한시간 내 최대한 많은 반복수를 하는 방식 (As Many Reps As Possible, AMRAP), 다른 하나는 정해진 반복수를 최대한 빠른 시간 내 하는 방식 (For Time)입니다. 예를 들어 AMRAP 10분이라고 하면 10분 동안 주어진 운동을 최대한 많이 반복하는 것이고, For Time 100개라고 하면 100개의 운동을 최대한 빨리 완료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WOD를 따라하면서 자신의 기록을 남기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재미, 기능성, 다양성이 높은 운동

크로스핏의 장점 중 하나는 재미입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운동을 하기 때문에 동호회나 조기축구에 들어간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동을 꾸준히 못하지만 크로스핏과 같이 단체운동을 하면 조금이나마 책임감이 생겨 운동을 안하는 경우는 적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크로스핏은 매일 바뀌는 WOD와 다양한 운동장비와 방식으로 인해 지루함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매번 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핏의 장점 중 하나는 기능성입니다. 헬스장에서 제한된 동작으로 제한된 운동을 하는 보디빌딩식 운동보다 다양한 운동능력을 키우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좀더 실용도가 높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풀업 을 할 때 일반적인 풀업보다 전신을 단련할 수 있는 키핑 풀업 을 합니다. 또한 스쿼트 나 데드리프트 등에서 힙 드라이브 가 보디빌딩 식 고립운동에서보다 더욱 강조되는 면이 있습니다.

 

크로스핏의 장점 중 하나는 다양성입니다. 크로스핏은 파워리프팅 , 역도 , 육상 , 기계 체조 등 서로 다른 영역의 운동을 한 데 모으기 때문에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발견하고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가지 영역의 육체능력을 골고루 극대화하려는 목적으로 인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균형있게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크로스핏의 단점과 주의사항

근 비대에 비효율적인 운동

크로스핏의 단점 중 하나는 근 비대에 비효율적인 운동이라는 점입니다. 크로스핏은 다양한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키기 때문에 특정 부위의 근육만 부풀리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크로스핏은 고강도 운동으로 인해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근육량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근육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높은 가격과 기록 경쟁의 압박

크로스핏의 단점 중 하나는 높은 가격이라는 점입니다. 크로스핏 박스는 일반적인 헬스장보다 월 회비가 비싸며, 개인적으로 필요한 장비들도 비용이 듭니다. 예를 들어 리복 나노와 같은 전문적인 크로스핏화나 메디신볼 , 케틀벨 등은 저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크로스핏을 하려면 상당한 예산이 필요합니다.

 

크로스핏의 단점 중 하나는 기록 경쟁의 압박이라는 점입니다. 크로스핏에서는 WOD를 따라하면서 자신의 기록을 남기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거나 공유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성장과 동기부여를 위해 좋은 방법일 수 있지만, 너무 경쟁적으로 생각하거나 남들과 비교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거나 부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로스핏은 자신의 신체적 한계를 뛰어넘는 것을 장려하기 때문에 자신의 상태를 잘 파악하지 못하면 과부하나 과열로 인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로스핏을 할 때는 자신의 능력과 목표에 맞게 적절하게 운동을 하고,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과 경쟁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학습과 부상의 위험

크로스핏의 단점 중 하나는 학습과 부상의 위험이라는 점입니다. 크로스핏은 다양한 운동장비와 운동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적절한 기술과 자세를 익히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역도나 체조와 같은 운동은 복잡하고 어려운 동작이 많기 때문에 잘못하면 근육이나 관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크로스핏은 고강도 운동으로 인해 근육통이나 피로가 쉽게 쌓이기 때문에 회복과 스트레칭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따라서 크로스핏을 할 때는 전문적인 지도와 피드백이 필요하며, 자신의 체력과 컨디션에 따라 적절한 휴식과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크로스핏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크로스핏은 재미, 기능성, 다양성이 높은 운동방법론이지만, 근 비대에 비효율적, 높은 가격, 기록 경쟁, 학습, 부상 등의 단점과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따라서 크로스핏을 하려면 자신의 목표와 상황에 맞게 장단점을 고려하고 적절하게 운동을 해야 합니다. 여러분도 건강하고 행복한 운동 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쿠팡 보고 컨텐츠 펼쳐보기 >
원치 않을 경우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건강 및 피트니스

집에서 쉽고 효과적으로 코어 근육 만들기
M
관리자
조회수 5622
댓글 19
추천 6
2023.05.22
승모근 없애는 운동 5가지, 승모근 없애는 스트레칭 자세
M
관리자
조회수 2395
댓글 7
추천 3
2023.05.22
거북목 증후군을 극복하는 거북목스트레칭 7가지
M
관리자
조회수 2532
댓글 1
추천 2
2023.05.22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건강과 미모를 모두 잡자!
M
관리자
조회수 1797
추천 0
2023.05.22
스피닝자전거로 즐기는 홈트레이닝, 어떻게 시작할까?
M
관리자
조회수 1293
댓글 2
추천 0
2023.05.22
크로스핏이란 무엇인가? 10가지 육체능력을 극대화하는 운동방법론
M
관리자
조회수 1073
추천 0
2023.05.21
일주일만에 뱃살을 빼는 최고의 운동과 식단
M
관리자
조회수 432
댓글 3
추천 0
2023.05.21
스쿼트의 모든 것! 올바른 자세와 효과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M
관리자
조회수 347
댓글 3
추천 0
2023.05.21
내장지방, 그 위험한 적을 이겨내는 법! 뱃살 다이어트의 비밀 5가지
M
관리자
조회수 303
추천 1
2023.05.21
유산소운동의 모든 것! 건강에 좋은 유산소운동의 종류와 효과
M
관리자
조회수 329
댓글 1
추천 1
2023.05.21
1
포인트 선물
1:1 문의
기프티콘샵
로그인